Q. 저희가 준비해야할 것이 있나요?★ 가장 중요 ! 

A. 이동 시 신으실 수 있는 슬리퍼 등 편한 신발 / 두꺼운 굽의 웨딩슈즈를 준비해주세요. 제주도는 촬영 가는 길이 험한 곳이 많습니다. 본식에 신으실 웨딩 슈즈를 가져오시면 안됩니다. 검은 흙과 모래로 망가져요. 바닥이 모래나 흙 등으로 푹푹 빠지고 드레스가 손상될 우려가 크므로 뾰족한 굽보다 두꺼운 굽으로 챙겨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헤어 컬러는 밝은 색이 예쁘게 나옵니다. 야외촬영이라 자연과 잘 어우러지려면 자연 모나 밀크 브라운톤으로 빼오시는 것이 훨씬 좋아요. (과한 탈색 X) 자연 그대로 머리색, 다크 브라운 헤어는 사진에서 파란 빛 또는 붉은 빛만 돌아 예쁘지 않습니다. 숱치시면 안되고, 머리 길이도 최대한으로 길러오시는게 예쁩니다. 짧은 헤어는 포니테일, 반머리, 업스타일 하시는 경우 모두 짤똥한 느낌으로 촬영됩니다.   

신랑님 정장의 과한 색감은 지양드립니다. 눈이 아플정도로 쨍한 색감은 에테르의 바다의 파스텔톤 색감에서 너무 튀어보여요. 검은색 정장보다는 차콜, 그레이 계열이 촬영되었을 때 이쁩니다. 

가끔 신랑님 구두를 잊고 오시는 경우도 있는데 꼭 챙겨주세요. 특히 밝은 수트 입으시는 경우엔 검은 정장구두보다 브라운 로퍼 착용을 추천드립니다. 

속옷은 기본적으로 누드 브라 착용이 가장 편리합니다. 

날이 더운 경우 진드기 & 벌레 기피제 챙겨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가 소장 소품은 레이스 양산, 베일, 보타이, 멜빵 등 있습니다. 
그 외에 풍선, 피켓 등은 필요하신 경우 개인적으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Q. 촬영 장소는 어떻게 정하나요?

A. 촬영 장소는 그 시기에 예쁜 곳들로 작가가 선정해서 알려드립니다. 
  장소 선택권은 작가에게만 있습니다. 이동시간, 너무 먼 거리, 사유지, 들판의 경우 목초의 자란 정도 등의 이유로 촬영이 어려운 곳들을 제외한 장소에서 촬영합니다. 
  장소는 빨리 정하면 촬영 당일 날씨와 들판 풀 자람 높이, 물때, 꽃 개화 등의 이유로 그 시기 가장 예쁜 곳과 다른 장소에서 촬영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촬영 1일 전이나 당일에 정하는게 가장 예쁩니다. 
 
 꼭 찍고 싶으신 포즈 사진이 있으면 사전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촬영 장소에 대한 욕심, 걱정보다는 여유와 설레임, 즐거운 마음 가지고 오시면 더욱 예쁜 사진이 나옵니다. 두 분이 찍고싶으신 포즈와 표정을 미리 연습해오시는게 정말 중요하므로 예약 후 남은 많은 시간동안 꼭 연습해주세요. 

성수기에는 연속된 촬영과 작업 일정으로 제가 먼저 연락을 드릴 수 없습니다. 
영 1일 전까지 연락이 없으신 경우 먼저 연락드립니다. 

Q. 촬영 시작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촬영 시작 시간은 예약 확정 후 안내해드립니다. 
     날짜마다 일몰 시간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시작 시간도 다릅니다. 
     노을(일몰) 촬영은 주간촬영에 포함됩니다.
     완전히 어두워진 후 조명이 필요한 촬영부터 야간촬영으로 분류됩니다. 

Q. 꽃이 피는 시기를 알려주세요

A. 3년 간 제주도에서 지내면서 본 개화시기로, 대략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매해 온도, 강수량과 파종시기에 따라 개화 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벚꽃은 2017년 4월 10일 이후, 2018년에는 3월 29일 이후 개화했습니다.
수국은 2017년 6월 말, 2018년은 6월 2일, 2019년엔 6월 중순 만개했습니다. 
메밀꽃도 태풍의 유무에 따라 파종시기가 많이 달라집니다.

꽃이 피는 장소도 상황에 따라 매년 다릅니다. 
정말 대략적인 정보이므로 예약하실 때 참고만 해주세요. 
말 그대로 참고이므로 예약 시기에 대한 결정의 책임은 없습니다.

유채꽃 : 3월 ~4월 중순
벚꽃 :  3월 말 ~ 4월 초 중순

겹벚꽃 : 4월 중순 ~ 말
갯무꽃 : 4월 초중순 ~ 말
청보리 : 4월 중순 ~ 말
메밀꽃 : 5월 말 ~ 6월 초중순 / 9월 중순 ~ 말
수국 : 6월 초중순 ~ 말 

팜파스 : 9월 중순 ~ 말
억새 : 10월 초 ~ 12월 초 

동백 : 12월 초 ~ 1월 초

 당연한 이야기지만, 꽃은 비를 좋아합니다. 예쁜 꽃이 피는 시기에는 당연히 비도 자주 옵니다. 벚꽃은 비와 함께 왔다가 비와 함께 끝나구요, 수국은 비가 오지 않으면 아예 말라붙어서 피지 않습니다. 
 꽃이 별로 없는 5월은 그만큼 강수확률이 낮아요. 5월엔 비가 내린 날이 손에 꼽습니다. 이런저런 꽃이 피어나는 4월 중순부터 말까지는 고사리 장마의 방문으로 비가 정말정말x10 많이 내리니 충분히 고려하신 후 예약 부탁드립니다. 

 위에 기재되지 않은 핑크뮬리, 양귀비꽃, 데이지 등은 시기가 가늠이 되지 않는 꽃들이라 개화 상황에 따라 촬영이 진행됩니다. 

Q. 촬영 날 비가 내리는 경우엔 어찌하나요?  

A. 태풍, 폭우가 아닌 비가 어느정도 오는 경우에는 촬영을 진행합니다.
참고로 4월 중하순 고사리 장마, 6월 중순부터 7월까지 여름 장마, 9~10월인 가을까지는 잦은 태풍이 제주도를 방문합니다.

〃악천후로 인해 촬영 취소&연기로 진행되는 기준 : 

   시간 당 3mm이상의 비, 풍속 10m/s이상의 바람
 위 경우엔 촬영이 불가능하여 해당 예보가 있는 경우 촬영 취소 또는 날짜 변경으로 진행됩니다. 해당 날씨에는 촬영 강행 절대 불가능합니다.

1) 우천 예보 시, 사전협의(1~7일 전)를 통해 날짜 변경이 가능할 경우 상의 후 1회 변경 가능합니다. 작업과 촬영 예약이 차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변경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부탁드려요.  

2) 촬영 취소
 전 날 상의 후 취소 시 예약금은 100% 환불됩니다. 전 날 취소 확정 후에는 예약금 환불 여부와 상관없이 촬영 당일 번복 불가능합니다.

3) 예보에 없는 비가 내리는 경우
 촬영 도중 진행이 불가능한 비가 내리는 경우엔 진행된 장소 수에 따라 촬영비의 퍼센티지(%)가 결정됩니다.

흐린 날에 촬영한 사진도 당연히 원본보다 밝고 많이 칙칙하지 않게 리터칭해드립니다. 갤러리에 사진마다 촬영한 날짜와 날씨를 표시해두었으니 참고해서 보시면 됩니다.

제주는 정말로 날씨가 시시각각 지역마다 변하는 곳이고, 바람도 상상이상의 풍속으로 부는 곳입니다. 날씨는 인간이 책임질 수 없는 자연 현상이에요.  
날씨에 관해 많이 걱정되고 예민하신 분들은 예약 고려 부탁드립니다.

Q. 중간에 식사 시간이 있나요? 

A. 타이트한 촬영 일정으로 인하여 중간에 식사하실 시간이 없으므로 촬영 전에 간단한 식사를 하심을 추천드려요. 김밥, 샌드위치, 과일, 음료 등 간단한 식사거리를 챙겨오시면 됩니다. 특히 야간촬영까지 하시면 힘드니 꼭! 

Q. 원본은 몇 장 나오나요? 

A. 촬영 장소의 개수 및 상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베이직은 5~700장 내외, 프리미엄과 본식 사진은 900~1.300장 내외입니다. 원본은 촬영일 기준 7~10일 이후 전송해드립니다. 

Q. 헤어&메이크업과 드레스 대여 추천해주세요.  

A. 사진은 사실 헤어메이크업 손길이 7할 이상을 차지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좋은 아웃풋은 좋은 인풋으로부터 나오니까요. 제주도 특성 상 바람이 많이 불고 비가 오거나 습도가 높은 날이 많아요. 그러다보니 헤어 메이크업이 중요합니다.  예약 문의 시 제휴 안내를 보내드립니다. 제주에서 오랜 기간 촬영하면서 손길이 섬세하며 예쁘고 자주 작업하는 샵들과 제휴되어있으니 참고해주세요.

Q. 작가 소장 드레스 사전 피팅 가능한가요? 

A. 작가 소장 드레스는 여건 상 사전 피팅이 불가능하고 촬영 당일 촬영 장소에서 만나뵙고 피팅이 진행됩니다. 사이즈가 걱정되시는 분은 여분으로 다른 드레스를 선택해주시면 챙겨갑니다. 여분 드레스는 최대 1벌 더 선택가능합니다.

Q. 옷은 어디에서 갈아입나요?  

A. 탈의실이 따로 있지 않아 두 분의 차에서 갈아입으십니다. 간혹 공중화장실이 있는 곳도 있는데, 말씀해주시면 이용하실 수 있어요. 사람이 많지 않은 촬영장소로 다니는 편이라, 갈아입으실 때 불편한 점은 없으실거예요.

Q. 친구나 가족 데려가도 되나요?

A. 동행 헬퍼님 외에 친구분이나 가족 분들을 데려오시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촬영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작은 양해 부탁드려요 :-)

Q. 동행 헬퍼님을 데려가도 되나요? 

A. 다양한 스타일 연출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동행 적극 추천드립니다. 헤어 볼륨 유지가 중요하신 분, 촬영의 불안함이 많으시거나 헤어 변형을 원하시는 분, 트레인이 긴 드레스 가져오시는 분들은 헬퍼 동행 필수입니다. 
 제주는 바람이 많이 불어서 잔머리 파티가 쉽상이며 스타일 유지가 어렵습니다.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도 손길의 중요성이 느껴집니다. 여자 작가가 도와드린다고 해도 전문가의 깔끔한 손길, 볼륨 연출 등은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스타일링 외에도 하루종일 정신없는 하루라 옆에서 케어해주시는 대표&실장님이 계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트레인이 긴 드레스나 드레스 핏이 중요한 경우엔 꼭 동행 부탁드립니다.

Q. 포토샵 보정은 어디까지 해주시나요?  

A.  
 ※ 세부 리터칭 들어가는 작업 내용
  색감 / 수평 / 간단한 몸매 보정(팔뚝, 허리, 골반, 승모근 등) / 피부결 정돈 / 다크서클 제거 / 깊은 목주름 제거 / 이마주름 제거

 ※ 리터칭 불가능한 사항
    하늘 합성 / 그 외 합성 / 한 사람만 키 늘리기 or 줄이기 / 눈매 교정 / 이중턱, 턱살 제거 / 헤어 및 메이크업 변형 / 어두운 팔만 밝게 하기 / 얼굴 보정 / 교정기 삭제 / 치열 교정 / 정장&셔츠 주름 제거 / 표정근육(입꼬리 등) 수정 / 포즈 수정 / 드레스 정리 / 신랑님 수염 자국 제거 

Q. 리터칭 완료된 사진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A. 촬영일로부터 7~10일 이내, 웹하드를 통해 원본 사진 공유해드립니다. 세부 리터칭 들어갈 사진 셀렉 후 디테일 리터칭 요청사항 함께 적어주시면 작업에 들어갑니다. 작업 기간은 셀렉하신 날짜를 기준으로 약 50일 / 본식 약 3달입니다. 리터칭 완료된 사진 전송 후, 수정 요청시 1번 수정해드립니다.   

먼저 작업은 불가능합니다. 셀렉 해주신 분들 순서대로 작업 진행하고 있고 작업 날짜에 맞춰서 촬영 스케쥴과 작업 스케쥴을 정하고 있습니다. 꼭 청첩장, 본식 날짜 계산하셔서 예약 부탁드립니다.

※ 원본 전송 후 6개월 이상 피드백이 없는 경우, 원본 사진&데이터는 통보없이 삭제되며 이후 작업 또한 불가능합니다. 따로 통보 등 연락드리지 않으니 꼭 기간 내에 셀렉 진행부탁드립니다.  


※셀렉은 최대한 빨리 해주시면 좋습니다. 셀렉이 전달일 기준 2달 넘어가면 원래 작업일인 50일보다 20일 더 소요됩니다. (총 70일 소요)

Q. 사진 셀렉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A. 디테일 셀렉은 두 분 보기에 무조건 예쁜 사진들로 해주시는게 나중에 후회 없으실 듯 해요. 셀프로 포토샵을 조금 할 수 있으셔서 디테일 보정을 B컷 위주로 하신 신부님이 후기를 들어보면 그러했습니다. 
배경위주던 클로즈업이던 무조건 S~A컷을 셀렉하시는게 맞습니다 :-)

Q. 야간 촬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노을 촬영이 끝나고 약 1시간 정도 촬영됩니다. 스파클러, 전구, 조명 등을 이용해서 촬영하합니다.